디자인역사에서 새로운 재료와 기술이 어떠한 영향을 끼쳐왔고, 현재의 디자인에는 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1.산업혁명과 만국박람회
18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은 기계혁명이자 생산혁명이고 사회혁명인 동시에 디 자인혁명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
그리스
그리스 문화는 이약하게나마 근대적 태도와 유사성을 갖고 있다.
그들의 가치체계는, 독재자난 알수 없는 신이 아니라
“모든 사물의 기준”인 인간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그리스는 철학 수학 과학에서 체계를 발전 시켜서
오더(order)체계를 만들어 신정의 모든 구성 요소들의 이상적인
디자인의 역사
Ⅰ. 디자인의 어원과 개념의 확대
디자인이란 말은 우리들의 생활가운데서 흔히 사용되는 일반용어로서 확실하게 자리잡게 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일상생활가운데나 혹은 신문과 잡지, TV, 그 외의 정보매체 가운데서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이란 단어는 심한 격차를 보이
건물 내부에는 신전뿐만 아니라 상점, 일터, 거주지가 포함되어 있었다. 역사상 처음으로 도시방어 및 공공 사업같은 작업과 노동의 분업을 통해 도시 생활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설형 문자를 개발하여 계약이나 규칙, 공고 그리고 통계나 법률 등을 기록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함무라비 법전이다.
디자인의 역사
1. 근대 디자인사
1) 미술공예운동
산업혁명으로 인한 예술성의 소멸과 기능적 대량생산에 반대하여 수공예 시대로 돌아가자는 목적으로 19세기말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영국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이다.(레드하우스)
2) 아르누보
`새로운 예술`이라는 의미를 가진 장식미
디자인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어원인 라틴어 "데시네레(Designare)"는 "표시하는 것(to mark out)"즉 "계획을 드러내어 표시하는 것"을 뜻하며, 나아가 "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그림이나 형태로 발표하는 프로세스"를 가리킨다. 또한 디자인의 어원은 르네상스시대에 화가와 조각가
디자인운동ꡓ이 전개되는 근원적인 출발이었고 미적 가치를 일상용품에 가깝게 하려는 미적 가치의 재수립이 성립되었다. 여기에 1800년 전후에 시작된 미학에 그 중심을 두고 예술가는 우매한 대중에서 초월한 존재로서 위대한 사명의 소유자라는 예술관을 갖게된다. ꡒ예술가는 정신적으로는
디자인
우리나라의 근대화와 디자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서구의 근대화와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이 필요하다. 그래야 서구와는 다른 우리나라의 근대화 과정의 특수성과 디자인사를 좀 더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근대화와 디자인의 연계성,
디자인의 역사는 근대화의 역사라고 말할
경제적 침탈과 함께 개념의 유입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 시기에 지칭하는 디자인의 개념은 현대의 디자인의 개념보다 더욱 협소했으며, 아직 디자인이란 용어자체가 확립되지 않은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우리 디자인사의 시대구분은 아래와 같이 대략7개단계로 구분되어 왔다.
우리가 말하는 근대 디자인사는 일반적으로 “모더니즘 건축”의 성립과 전개의 역사로도 서술되며, 20세기 전반은 이러한
“모더니즘 건축”이 부정하려 했던 역사 양식이 건축 활동의 주류를 이루게 된다. 다양한 근대/현대의 운동은 일반 대중들로부터는
매우 전위적인 작품들로 받아들여지는